환경정책

환경정책

환경지킴이! 제주환경연구센터

로고해설

  • 타원형 라인은 하늘에서 내려다 본 제주도의 모습이며 그 중심부에는 안구를 그려넣었고 이 작은 섬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무분별한 개발과 공해를 주야로 감시하고자하는 파수꾼의 의지를 강하게 표현하고자 동공 가운데 상·하·좌·우의 중심선을 그어 레이다맘을 설치했다 씨줄과 날줄로 연결된 원은 제주가 곧 지구이며 지구가 바로 제주라는 일체감으로 엮었다. (백운철 이사)

지속가능한개발을 위해

  • 1984년 4월 UN의 요청으로 "환경과 개발에 관한 세계위원회"가 개최된 이후 선진국에서, "지속 가능한 개발"을 표방하는 환경정책을 내세우고 있다. 이 간결한 표현 속에는 생태학과 경제이론의 조화를 이루어 환경관리와 경제개발이 서로 상승작용을 하게끔 해야 한다는 신념이 합축되어 있다.

    이는 이제까지 환경사상과는 궤를 달리하는 것으로 생태학의 원리나 환경이 갖는 가치를 잠기적인 경제발전의 토대로 수용토록 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의 보전이냐 개발이냐 하면서 벌여론 논쟁으로 살반된 판정이 하나로 통합되어 보전과 개발이 모든 인류에게 하나의 빛으로 비칠 수 있게 된 것이다.

    사단법인 제주환경연구센터는 제주도민의 기본적 자산인 제주의 자연환경을 조사 연구, 정리, 자료화하고 보전대책을 세워 새로운 환경 사삼으로 접근해 자연 자산의 기본 들을 유지하며 지속 가능한개발' 로 제주도민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방안을 연구하기 위해 1995년 3힐 14일메 설립(공익법인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한 제주도교육칭 제23호로 허가)되었다.
    2000년 5월 29일 제주도에 비영리의 민간단체로 등록했다.(제주도 제86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