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취지문

설립 취지문

환경지킴이! 제주환경연구센터

설립 취지문

  • 제주는 한국의 최남단에 위치하여 기후대적으로는 난대에 속하나 중심부에 1950m의 한라산이 동서로 뻗어있어 아열대에서 한대까지 다종다양한 생물상을 이루고 있다.

    또한 수십 차례의 화산활동에 의해 세계최장의 용암동굴군이 형성된 것을을 비롯하여 해안 해저에 특성 있는 지형과 거대한 지하수대가 생성되는등 세계적으로도 독특한 환경을 보유하고 있고 이 자원을 바탕으로 70년대 초부터 국제적인 관광지로 개발이 시작되어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개발과정에 있어 주위 환경과의 조화를 고려한 연구와 보전대책이 정해지지 않은채 인위적인 개발에만 치중함으로써 제주환경의 기반이 크게 위협받고 있는 상태이다.

    이 같은 상태로 개발이 지속된다면 제주도의 기초적이고 근원적인 자원 이 영원히 복원불능인 상태로 훼손될것이 명약관화일 것이다.

    그러므로 제주의 환경을 보다 안정적이고 평화롭게 유지시키기 위해 자생적 구급책을 마련해야 할 긴급한 시기에 와 있다. 이러한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 제주환경에 관심있는 국내외 전문인 사회인 및 경제인 등이 참여하는 사단법인 제주환경연구센터를 설립하여 제주도민의 기본적 자산인 제주환경을 체계적으로 조사·연구 정리하고 이를 조화롭게 활용하는 대책을 마련하고 도민의 복지를 향상시킴은 물론 제주지역만이 가지고 있는 귀중한 자연환경을 후손들에게 자랑스럽고 값진 자산으로 물려줄 의무를 수행하고자 하는 것이다.